코칭스쿨
코칭자료
매직테니스
 
  The right thing to do (코칭 윤리)
관리자
2013-06-10  

The right thing to do (코칭 윤리)

 

Janet A Young(Victoria University, Australia)

2009 ITF 코칭과 스포츠 과학 Rewiew

 

[요약]

이 기사는 테니스 코치들을 위한 윤리적 원칙과 행동을 재고하기 위한 것이다. 핵심 개념 정의와 더불어 ITF의 코치 윤리 규정에 대한 목표와 항목들이 논의 되었다. 다음의 제안들은 어떻게 코치들이 선수들에게 긍정적인 롤모델과 멘토가 될 수 있을지에 대해 중점을 두고 설명되었다.

키워드 : 윤리, 윤리적 원칙과 행동규범, 윤리적 코치 코드

공동저자 : janet.young@vu.edu.au

 

[소개]

‘성공의 순간은 인생에서 무엇보다도 짧다‘ (Martina Navratilova)

선수의 성공에 미치는 코치의 영향력은 ‘Martens,2004’에 잘 기술되어 있다. 하지만 선수들의 도덕성을 형성하는 코치의 영향력은 잘 알려지지 않았다. 최근 미디어에서 스포츠에서의 경기 조작, 도박, 공권력 남용, 성 문란, 속임수, 마약 등과 같은 비윤리적 행위에 대한 언급이 많아지면서 운동선수들의 도덕성은 점점 중요한 의미가 되어가고 있다. 선수들의 도덕성을 올바르게 형성시키기 위한 테니스 코치의 역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관련된 핵심 개념을 정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윤리란 무엇인가?]

‘윤리’라는 단어는 개인 성격의 핵심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ethos’에서 유래하였다. 따라서 윤리는 궁극적 가치, 원칙, 개인 원칙, 존경, 스포츠맨십, 책임, 정직, 안전, 전문성, 무결성, 정의, 정당함, 공정함, 그리고 옳은 일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Australian Sports commission 2005)

윤리는 특정상황에서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지, 일반적으로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기본적인 윤리적 질문은 “내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이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대게 간단치 않다. 문제의 해결을 위해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하고, 사색하며 특정 주제에 대해 탐구하고 토론해야 한다. 게다가 개인들은 윤리적 의사결정과 행동을 위해 자신들의 능력과 의지, 수행능력들을 다양화시키는 걸로 생각된다.

 

[윤리적 행동이란 무엇인가?]

윤리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 위해서 먼저‘윤리적 행동’에 대한 정의가 필요하다. 윤리적 행동이란 모든 이슈나 문제를 고려할 때 존경 받을만하고 책임감 있게, 그리고 청렴하게 행동하는 것을 말한다. 이처럼 윤리적 행동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신뢰, 청렴, 정당함과 기회의 공정성을 모두를 위해 발전시키는 것을 포함한다.(Australian Sports Commission, 2005)

코치에게 주어진 영향력, 컨트롤 능력, 믿음 등을 고려할 때 왜 코치들이 책임감을 수행하는데 있어 쏟아지는 비난을 극복해야 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제적이고, 국가적인 스포츠 연맹기구들의 지원과 코치들을 위한 윤리규정의 도입이 필요하다.

 

[코치들을 위한 윤리 규정이란?]

코치들을 위한 윤리 규정은 코치들이 해야하는 선하고, 적절하며, 정당한 행동들을 말한다. 이것은 핵심가치들을 형성하며, 특히 코치들이 “해야할 선하고 바른 것들”의 구성 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함으로써 코치들이 당면한 문제들을 평가할 수 있게 도와준다. 게다가, 코치들을 위한 윤리 규정은 특정한 행동들이 받아들일 만한 것인지, 아닌지를 판단하기 위한 벤치마킹 도구로도 사용될 수 있다.

ITF는 코치들을 위한 윤리규정을 각국 테니스협회들의 사례들을 기반으로 개발해 왔다. 그것은 코치들이 속한 그룹과 개인들의 복지와 보호를 위한 것을 우선적인 목표로 가지고 있다. 따라서 다음의 그 코드는 코치들을 위한 것이다.

● 전문적인 역량을 쌓기 위한 이론적 틀과 일련의 가치.

● 매일 매일의 행동, 생각, 계획 그리고 윤리적 딜레마들을 해결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ITF 윤리 규정을 보면 잘 구성된 다른 단체의 윤리규정과 비교해 볼때(e.g. 캐나다의 코칭 연합, 미국의 올림픽 코칭 윤리 연합 규정) 핵심 가치인 안전, 코칭의 책임감, 청렴, 타인에 대한 존중과 영예로운 스포츠등과 연관성이 있다는 것은 명백하다. 이 가치들은 아래 표 1,2에 나타나 있듯이 다섯 가지 핵심 윤리 원칙들로 표현된다.

<표1. 일반 코칭 윤리 원칙>

윤리 원칙

내 용

선수들의 안전과

well-being

코치는 선수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여 재미있게 가르치고, 경쟁적 환경에서 선수들을 괴롭힘과 차별,학대로부터 보호해야 한다.

책임감있는 코칭

코치들의 가르침은 선수들에게 이로움을 주며 사회 일반적으로 해를 끼치지 않아야 한다. 또한, 코치들은 스스로 경쟁력을 갖추고 보다 나은 발전을 위해서 항상 경주하고 책임감 있게 행동 하여야 한다.

선수들에 대한 존경

코치들은 선수들의 기본 권익, 품위와 가치를 존중해야 한다.

청렴한 관계

코치들은 정직하고 진실하며 다른 사람들로부터 존경받을 수 있는 관계가 되어야 한다.

영예로운 스포츠

코치들은 그들의 행동이 개인적으로나, 팀으로나, 사회적으로 스포츠에 대한 가치를 고무시킬 수 있어야 한다.

 

<표2. 코치를 위한 ITF 윤리 규정과 코치 행동의 윤리 원칙>

원 칙

코치의 행동 표준

선수들의 안전과

well-being

적절한 트레이닝 방법 사용

연령 및 기술 수준에 따른 과제 부여

성희롱을 하지 않을 것

적당히 타협하여 원칙을 없애는 행동 금지

선수들의 약물, 술, 담배, 불법적인 약물 복용을 금지할 것

선수들의 이익을 사적으로 취하여 자신의 공훈으로 돌리는 일을 금지

책임감있는 코칭

항상 선수들을 존중할 것

정직하고 언행이 일치하도록 할 것

헌신적으로 행동할 것

선수들에게 필요한 부분을 신중하게 피드백 해줄 것

- 부정적인 것만을 피드백 하지 말것

다른 코치나 조언자들과 상담하는 것을 인정할 것

전문가와 협조할 것

선수들에게 책임감을 부여하도록 할 것

장기적 관점에서 선수들의 개인 특성을 이해할 것

- 동기부여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도전과제를 줄 것

- 선행과제를 끝낸 뒤에 다음 과제를 제시할 것

선수들에 대한

존경

성, 인종, 지역, 문화에 대한 차별 없이 선수들을 대할 것

의사결정에 참여시킬 것

선수들의 목표를 존중하고 현실적인 목표를 제시할 것.

선수들을 신뢰하고 존중할 것

상호 협조관계를 발전시킬 것

선수들이 다른 선수를 존중하게 하고 또한 자신을 존중할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울 것

청렴한 관계

다른 코치들을 존중하고 그에 따른 행동을 하게 할 것

정직해야 하며 예선 선수(자신보다 못하다고 생각되는 선수)를 무시하지 않게 할 것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배우고 발전시키려는 자세를 견지할 것

명예로운 스포츠

선수들에게 높은 수준의 행동 모델로 행동하며 호의적인 이미지를 고양시킬 것.

심판들의 역할을 존중하고 경기는 규정에 따라 공정하게 해야 한다는 것을 견지할 것.

테니스 규정을 숙지하고 그 내용과 정신을 선수들에게 교육할 것.

 

 

 

[윤리적 의사 결정 과정]

코치들은 매일 무수히 많은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때로는 이러한 의사결정을 할 때에 시간이 부족하거나 없을 때도 있다. 또한 윤리적 의사결정에는 시간과 용기가 필요하기도 하다. 코치들은 이러한 의사결정에서 스트레스를 받지만 이러한 복잡한 문제들을 다룸에 있어 <표3>에서 제시하는 기본 과정들을 통해 윤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 것이다.

<표3. 코치들을 위한 윤리적 의사결정 모델> Daly, 2005에서 인용

윤리적 의사결정 과정

  1. 현안/딜레마를 정의한다

  2. 의사결정과 관련되어 있거나 영향을 줄 수 있는 선수, 지지자, 팀, 클럽, 심판 등을 분류한다

  3. 가능한 해결책의 리스트를 작성한다.

  4. 가능한 대안들을 존중, 정직, 책임, 공정, 안전의 측면을 고려하여 평가한다. 단기, 장기적 관점에서의 위험과 결과를 측정한다.

  5. 'Sunlight' 테스트를 따라해 본다 - 그 윤리적 결정은 그 결정에 가장 영향을 받을 누군가에 의해 면밀하게 조사되었는가?

모든 결정들은 투명해야 한다 - 당신이 존경하는 사람이 당신의 결정을 알고 있다면 기분이 어떠할 것인가?

  6. 의사결정은 결과에 대한 책임감을 수반하고 관련된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최고의 방법을 찾아야 한다.

  7. 실현가능하며 확실한 행동을 취함으로써 문제에 대한 앞으로의 결과에서 위험도를 최소한으로 하도록 한다.

<표3>은 'Sunlight' Test‘에서 누군가에 의해 면밀한 조사를 통한 윤리적 의사 결정을 하는 과정을 보여준다. 윤리적 의사 결정에 대한 다른 가이드를 제시하는 ‘Golden Rule' 이라는 것은 보편적으로 강조되는 것과 적용할 수 있는 것을 보여줌으로서 항상 다른 사람을 대함에 있어 입장을 바꿔놓고 생각할 것을 제안한다.

코치들이 ’Sunlight' 나 ‘Golden Rule' 중 어느 것을 적용하느냐에 따라 조금의 차이는 있다. 하지만 두 가지 방법 모두 윤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과정이라는 것은 동일하다.

 

[윤리적 행동의 보상]

코치들은 이겨야 한다는 상황 하에서 매우 힘든 의사 결정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코치들은 부상당한 선수에게 토너먼트에 출전하기 위해서나 팀을 위해 희생을 강요할 수 있다. 코치들은 선수들에게 그것이 명백하게 잘못된 행동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이러한 행동을 강요해야 하는 것일까?

역설적으로 윤리 코드를 따른 윤리적인 선택은 코치와 선수들로 하여금 경기결과와 상관없이 항상 승자로 만든다. 왜 이럴까? 다음의 짧은 시가 답이 될 것이다. 

 

인생길에서 온 세상을 바보로 대할 수 있고

그 길에서 격려의 말을 들을 수도 있지만

종국에는 상심과 눈물이 그 보상일 겁니다.

유리속의 남자*를 속였다면...

 

각주 : *유리속의 남자 = 상처받고 부서지기 쉬운 사람

(Dale Winsbora cited in Josephson Institute, 1998)

코치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윤리적 행동이 청렴, 결백, 훌륭한 인격이라는 평판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Tony Roche, Billie Jean King, Darren Cahill와 같은 전설적인 스포츠 코치를 바라 볼 때 그들의 평생 동안의 삶은 윤리적이었기에 훌륭한 평판을 듣고 있다.

청렴함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당신이 매일 밤 잘들 때 평안한 마음으로 잠을 청할 수 있는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나에게 이것은 나의 삶의 원칙과 나의 행동들에 책임을 가지게 하는 의미들이다.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 것에 대해 걱정하지 마라. 당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믿으면 된다. 나의 어머니가 항상 말하듯이 “너 자신이 진실이다”

선수들에게 있어 윤리적인 코치들과 함께 하는 것이 이득이 될까? 말할 것도 없이 그렇다. 윤리적인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선수들은 공정하고, 안전하고, 즐거운 테니스를 배우고 시합을 할 수 있다. 코치들이 좋은 환경과 자신감을 제공함으로써 선수들은 시합을 즐기면서 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이야 말로 선수와 코치 모두에게 승리인 것이다.

<코치들이 윤리적인 모델과 멘토가 되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까? >

코치들은 긍정적인 롤 모델과 멘토가 되어 선수들의 인격 형성과 귀중한 가치들을 선수들에게 심어주는데 많은 영향을 가지고 있다. (King, 2008). 이러한 코치들은 선수들에게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테니스라는 사회에서 그들의 부모, 동료, 지지자들에게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코치들은 윤리적 롤 모델이 되기 위해 이러한 기회와 책임을 어떻게 포용해야 할까? 다음이 그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

1. ITF의 코치들을 위한 윤리 코드를 숙지해라. (또는 당신의 테니스 클럽이나 국가협회의 윤리 코드를 숙지해라)

2. “윤리적 성공” 리스트를 작성하라. 하루를 마감하면서 하루 동안 자랑스러웠던 3가지 의사결정 또는 행동을 기록하라.

3. 자기 개발의 열정을 가져라 - 어제보다 오늘 더 나은 코치가 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 정기 코치 세미나 또는 다른 전문 개발 활동에 참여하라.

4. 본받을 만한 동료, 스포츠나 다른 분야에서의 리더들에게서 의견을 듣거나 조언을 구하도록 하라.

5. 자신의 윤리적 약점과 강점을 확인하기 위해 자기 인식 훈련을 해 보아라. 당신의 강점을 더 개발 시켜라.

6. 친구들과 동료들을 폭넓게 선택하라. 당신의 삶의 관심과 활동을 위해 다른 윤리적인 사람들과 어울려라 (아래의 그림은 2009 Davis Cup에서 스페인의 지원팀 주장, 선수, 컨디셔너, 의사, 기자 등의 사진이다)

7. ‘나의 선수가 가장 좋아하는 것이 무엇일까’를 생각하면 당신의 행동과 결정에 지침을 줄 것이다.

8. 액자나 사인, 또는 메모 같은 것을 만들어 눈에 잘 띄는 곳에 게시해 두어라. 유명한 미국 농구 코치 존 우든에 의하면 선수들을 가르치고 훌륭한 멘토가 되기 위해서는 그들의 잠재력을 코트 안에서나 밖에서나 개발해야 한다고 말한다.(Wooden & Jamison 1997)

9. 항상 인내하고, 계획하고, 부지런히 일하도록 해야 한다. 항상 좋은 것은 시간이 걸리기 마련이다.

10. ‘이기는것’은 ‘열심히 하는 것이 아니라 페어플레이를 하는 것’ 이고 ‘항상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 이 사실을 항상 삶에서 노력해야 할 것이다.

  

 [결론]

코치라는 직업은 단순히 포핸드, 백핸드, 시합 전술을 가르치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다. 선수들은 자신들의 능력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그들의 코치들에게 위의 사항뿐만 아니라 다른 테니스 지식, 지침, 격려, 동기 부여 등을 의존하게 된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코치들이 선수들에게 훌륭한 인격과 정직함, 페어플레이, 존경심등을 형성시키는 것이다.

코치들은 항상 어느 때나, 코트 안에서나 밖에서 선수들을 가르치고, 행동과 말을 통해 위의 사항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마르티나 나브라틸로바는 이기는 것은 덧없다 하였다. 하지만 시합에서 매너있게 행동하고 자신과 시합에서 명예롭게 게임을 하는 것에서 느끼는 더 할 수 없는 즐거움은 평생 지속 된다 하였다. 코치의 역할과 책임은 테니스를 가르치는 것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고 선수들로 하여금 테니스를 즐기면서 성공할 수 있게 하는 데 있다. 코치들에게 있어 항상 윤리적으로 행동하는 것은 시합의 스코어 보드에서 얻는 성취감 보다 더 많은 성공과 만족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주석>

1. Character : 성격, 인격

2. Ethics Code : 윤리 규정

3. Ethical Conduct : 윤리적 행동

4. Match Fixing : 경기조작

5. Integrity : 무결성, 청렴함

 

<참고문헌>

Australian Institute of Sport. (2005). Coaching . Coaches Code of Ethics.

Retrieved January 1, 2009, from http://www.ausport.gov.au/coach/

ethics.asp

Coaches of Canada Coaching Code of Conduct (n.d). Retrieved January

1, 2009, from http://www.coachesofcanada.com/fi les/PDF/06-04-01-

CodeofEthics.pdf

Daly, J. (2005). Ethical governance of Australian National Sporting

Organisations. Retrieved January 1, 2009 from http://www.ausport.

gov.au/__data/assets/word_doc/0017/132119/October__ASC_

SUMMARY_REPORT__JDaly_Sport_Industry.doc

International Tennis Federation Code of Ethics for Coaches (n.d.).

Retrieved January 1, 2009, from http://www.itftennis.com/coaching/

practicalinfo/codeofethics.asp

Josephson Institute. (1998). Decision Making. Retrieved January 1,

2009, from http://josephsoninstitute.org/index.html

King, B.J. (2008). Pressure is a privilege. New York, NY: LifeTime Media,

Inc.

Martens, R. (2004). Succcessful coaching (3rd ed.). Champaign, Il:

Human Kinetics.

United States Olympic Committee Code of Conduct (n.d.). Retrieved

January 1, 2009, from http://www.icce.ws/ethics/documents/USOC_

COACHING_ETHICS_CODE_BROCHURE.doc

Wooden, J., & Jamison, S. (1997). Wooden: A lifetime of observations and

reflections on and off the court. New York, NY: Contemporary Books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15
관리자
2013-06-10
1485
14
관리자
2013-06-10
1217
13
관리자
2013-06-10
1450
12
관리자
2013-06-10
1565
11
관리자
2013-06-10
3716
10
관리자
2013-06-10
3523
9
관리자
2013-06-10
2308
8
관리자
2013-06-10
4417
7
관리자
2013-06-10
2564
6
관리자
2013-06-10
1331
5
관리자
2013-06-10
5174
4
관리자
2013-06-10
2242
3
관리자
2013-06-10
2081
관리자
2013-06-10
1905
1
관리자
2013-06-10
31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