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칭스쿨
코칭자료
매직테니스
 
  테니스에서 적절한 음료 섭취
관리자
2013-06-10  

Increasing Appropriate Fluid intake for Tennis

(테니스에서 적절한 음료 섭취)

 

 Page Love(Nutrifit)

ITF Coaching and Sport Science Review

 

[요약]

다음의 기사는 효과적인 수분 섭취와 체온 조절을 위한 음료 섭취의 양과 종류에 중점을 두고 서술되었다. 테니스를 치는 동안 10가지 효과적인 수분 섭취 방법을 소개하였다.

Key Words : 수분섭취, 체온조절, 전해질 용액

공동저자 : Nutrilove@aol.com

 

[수분 섭취 개선하기]

우리는 “물을 많이 마셔라”라는 소리를 자주 듣는다. 날씨가 더워지면서 시합중인 테니스 선수들은 테니스 코트의 뜨거운 열기와 날씨로 인해 높은 체감온도를 느끼게 된다. 이러한 상황들은 테니스 선수로 하여금 탈수증과 열사병을 겪게 할 수 있다. 물은 수분 섭취에 좋지만 너무 많은 섭취는 몸의 나트륨 수치를 떨어뜨려 근육 경련과 같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그렇다면 적당한 수분 섭취는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물이나 수분섭취를 위한 음료 섭취는 하루에 10~12 컵(3~4리터) 정도가 적당하다. 그럼 어떤 음료가 가장 좋고 어떻게 섭취해야 하는 것일까?

다음에서 이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 

 

 [하루의 수분 섭취를 위한 음료와 음식] 

BEST

  물, 건강 음료, 스포츠 음료, 탄산수, 소다, 미네랄 물, flavored water

Very good

  100 퍼센트 과일 주스, 레몬에이드, 토마토 주스, 과일 주스,

  저지방 우유

Good

  생과일 또는 야채

So-so

  청량음료, 무카페인 커피, 요구르트

Not so good

  카페인 음료, 알코올 첨가 음료

 

 

 

 [코트 안에서나 밖에서 효과적인 수분 섭취를 위한 방법 10 가지]

1. 매 식사 시 8~16 온스 정도의 물, 주스, 우유 등을 섭취할 것.

2. 어느 특정한 시간 후에는 카페인 음료 섭취를 하지 않을 것

(1) 예를 들어 오후 1시 이후로는 커피를 마시지 않는 개인 생활 원칙을 정한다.

(2) 하루에 커피나 소다 섭취를 적당하게 제한할 것.

-> 하루에 1~2 컵 정도만 섭취 한다.

3. 무카페인 차, 소다, 커피로 당신의 카페인 섭취를 줄일 것.

4. 야채 주스와 우유 섭취를 늘릴 것.

(1) 두 컵의 야채 주스 = 최소 4가지 야채를 섞어서 매일 섭취할 것

(2) 하루에 최소 두 잔의 우유

5. 수분 섭취를 위해 무칼로리 과일 주스나 탄산수를 섭취하라.

6. 코트에서 스포츠 음료를 섭취하라. 스포츠 음료는 몸속의 전해질 보충과 힘을 내게 도와준다.

7. 항상 음료를 담을 수 있는 통을 들고 다녀라. (전날 밤에 음료를 얼려서 다음날 시합이나 연습에서 시원하게 섭취할 수 있다.)

8. 코트에 들어서기 1시간 전에 2~3 컵 정도 수분을 미리 섭취하라. 당신의 소변 색깔의 농도가 옅어질 정도로 마시는 것이 좋다.

9. 코트에서 매 15~20 분 정도 최소 반 컵에서 한 컵 정도의 수분을 섭취하라. 매 코트 체인지시에 섭취하면 된다.

10. 시합이 끝난 후 회복을 위해 스포츠 음료나 수분 섭취시 24 온스 정도를 섭취하라. 만약 당신이 땀을 많이 흘리는 체질이라면 음료나 음식에 소금을 적당량을 넣어 부족한 염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다.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
15
관리자
2013-06-10
1485
14
관리자
2013-06-10
1216
13
관리자
2013-06-10
1450
12
관리자
2013-06-10
1562
11
관리자
2013-06-10
3714
10
관리자
2013-06-10
3520
9
관리자
2013-06-10
2303
8
관리자
2013-06-10
3979
7
관리자
2013-06-10
2564
6
관리자
2013-06-10
1329
5
관리자
2013-06-10
5174
4
관리자
2013-06-10
2242
관리자
2013-06-10
2081
2
관리자
2013-06-10
1904
1
관리자
2013-06-10
3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