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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니스 지도자의 지도 방법: 정신력 문제에 대한 인식, 분석, 그리고 해결책
관리자
2013-06-10  

Paul dent and Keith Reynolds(The Tennis Toolkit, United Kingdom)

번역 : KTA번역팀 이지선

 

 

개요

테니스 경기에서 정신력 부분을 다루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주의를 요하는 일이고, 아마도 기술적이나 전술적인 변화를 만드는 것보다 훨씬 어려운 일일 것이다. 이 글은 어떻게 하면 지도자들이 이 문제에 보다 자신 있고 유능하게 접근할 수 있을지, 테니스 지도자의 지도 방법 정신력 계발에 대한 자료에서 그 방법을 채택하여 설명하고 있다. 분위기의 조성(CE), 능률적인 관계(EWR), 실력 향상(SLC)등, 효과적인 지도를 위한 세 가지 기준을 이용하여, 지도자가 선수의 잠재력 뿐 아니라 자신의 잠재력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서론

선수가 가진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내기 위해 스포츠 과학을 지지하는 사람들에게 전문적인 조언을 구하는 것이 최근 들어 선수 육성 면에서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선수들의 정신력을 향상시킨다는 맥락에서 스포츠 심리학자와 상담하는 것은 마치 현대적 의미의 선수 육성이라고 여겨진다. 경기 중의 정신력 부분에 관하여 스포츠 심리학자의 전문적 지식에 의지하는 것이 이제는 일반적인 추세이다. 그러나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수준 높은 경기 내용을 보여주는 현대의 스포츠에서, 스포츠 과학자들이 개입 한다고 해서 지도자들의 역할이 주변으로 밀렸거나 무력화하지는 않았다는 점이다. 아마도 전 세계의 테니스 교육장의 99%는 마땅한 사람을 구하기 어렵다는 이유나 비용의 문제 때문에 스포츠 심리학자를 고용하지 못하고 있을 것이다. 그래서 선수가 필요로 하는 정신력 훈련의 대부분을 계발하는 것은 지식을 갖춘 지도자의 몫이라는 점이 중요하다.

매일 매일 코트에서 효과적인 지도를 받으면서 선수들의 정신력은 강화된다. 그러기 위해서 지도자들은 정신력 향상을 위한 연습 방법을 현장 학습에 잘 적용해야 한다. 이 글은, 테니스 지도자의 지도 방법의 내용을 통해, 전 세계 모든 수준의 지도자들이 정신력 문제의 해결과 훈련법에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방법론

방법론을 설명하기 위해서 짧은 이야기 하나를 소개하겠다.

 

이야기

지도자가 두 코트에서 한 무리의 선수들을 가르치고 있는데, 그 중 선수 하나가 연습 중 승점을 충분히 따지 못하자 점점 낙심하고 있었다. 특히 그 선수는 공을 쫓아 다닐 의지도 집중력도 잃고 있었다. 그 선수는 의욕을 상실하는 성향이 있어서, 쉽게 부정적인 생각에 빠지고, 그리고는 거기서 헤어나려고 애쓰고 있었다. 이 선수는 자기가 빠르고 민첩하게 움직일 수 있다고 생각지 않았다. 이런 태도는 그 선수가 코트 밖에 있을 때, 시즌 시작이나 끝의 모임에서 그룹의 중심에서 빛을 발하는 모습과 큰 대조를 이루었다. 지도자가 눈을 맞추거나 말을 하거나 그 선수에게 다가가며 그에게 관심을 보이자 그는 더 산만해 지고 비협조적으로 되었다. 그 선수의 불건전한 태도는 그룹의 다른 선수들에게도 나쁜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독자의 평가

이 과정의 목적은 독자가 한번 이 이야기에 나오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구분하여 해결책을 찾아보게 하기 위해서이다.

 

우리의 평가

이 이야기에서 우리의 내용에 맞는 부분들을 중심으로 살펴보며, 그것들이 효과적인 지도법의 세 가지 기준 중 무엇에 연관되는지 알아보겠다.

● 분위기의 조성(CE)

● 능률적인 관계(EWR)

● 실력 향상(SLC)

 

분석

그 선수가 쉽게 낙심하고 의욕을 잃는 성향을(CE/EWR/SLC) 가진 것은 결과 중심의 접근과 연관된다. 즉, 연습 중 승점을 많이 올리지 못한 것이 그 낮은 기록의 원인을 찾으려는 의지마저 꺽는 것으로 보인다. 인간의 태도는 감정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그리고 감정은 생각하는 방식에 좌우된다. 선수가 자기 감정을 제어하지 못하는 것은 목표 달성이나 성공에 대해 그가 어떻게 생각하는가와 관련이 있다. 이 의욕적인 분위기를 만드는데 이야기 속의 지도자는 큰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지도자가 선수로 하여금 기술을 더 잘 이해하고 경기력을 높이도록 연습을 시켜서 목표를 향해 나아가게 한다면 그 결과가 훨씬 더 만족스러울 것이다. 그 선수는 자기가 빠르고 민첩하게 움직일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SLC) 이 해로운 생각은 이 선수가 얼마만큼 해 낼지에 대한 지도자의 부정적인 예측에 기인하는 것일 수 있다. 이 부정적인 예측은 코치가 기대하던 것이 실제로 일어났을 때 확고해진다. 지도자는 때로 선수에 대해서 어느 수준의 경기력을 보일 지, 어떤 유형의 태도를 보일 지 예측하는 기대치를 갖는다. 그리고 이런 기대치들이 그 선수를 대하는 코치의 태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이야기 속 선수를 대하는 지도자의 태도는 그룹 내 다른 선수들을 대할 때와 달랐을 수 있다. 그 선수의 능력에 대한 지도자의 믿음이 다르기 때문이다. 지도자가 그 선수를 대하는 방식은 그 선수의 경기력과 배움의 속도에 영향을 줄 것이다. 또한 다른 선수에게 다르게 이야기하는 것을 보며 각각의 선수는 지도자가 자기의 능력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눈치 챌 것이다. 지도자의 평가는 선수의 자신감, 의욕, 그리고 스스로에 대한 기대치에 큰 영향을 주고, 이 모든 것은 선수의 실력 향상 속도를 좌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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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수의 태도와 경기력은 이제, 지도자의 기대치와 일치한다. 이 일치는 지도자가 그 선수에 대해 처음 가지고 있던 기대치가 옳다는 것을 증명하고, 같은 과정이 반복된다. 선수 자신의 성취에 대한 예측이 스스로를 어떻게 취급하게 되는지 알 수 있다. 선수는 부정적인 생각의 틀이라고 불리는 것을 갖게 되고, 자신의 동작 중에서 스스로 빨리 움직이지 못한다는 생각을 강화하는 동작만을 주목하기 시작할 것이다.

지도자의 피드백은 그래서, 선수의 스스로에 대한 기대치를 높이거나 낮춘다. 그리고 뒤 따르는 동작에 영향을 준다. 예를 들어, 선수가 공을 쫓아 뛰는 노력을 하지 않았다고 하자. 지도자가, 톰, 공을 쫓아 가지 않는 것은 너 답지 않아. 또는 네 속도나 의지로 볼 때 공을 쫓아가지 않은 것은 너 답지 않아. 라고 말한다면, 선수는 뒤 이은 유사한 상황에서 공을 쫓아 뛰어 갈 것이다. 선수의 자기 기대치를 높이는 또 다른 방법은, 선수에게 수준에 맞는 어려운 공을 주지 않아서 충분히 연습을 시키지 못했다고 지도자가 사과하는 것이다. 그런 방법으로 선수에게 지도자의 기대치가 높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미안, 톰 실망했지. 마지막 피드가 너무 약했던 것 같은데,... 어떻게 생각해? nbsp;선수를 이해하고 수용하려고 노력한다는 점에서 지도자와 관련된 또 다른 예가 이야기 속에 있다. 지도자가 눈을 맞추거나 말을 하거나 선수에게 다가가며 관심을 보였을 때 선수의 태도가 더 산만해지고 비협조적이 된다.(CE/EWR) 지도자는 스스로 반성을 해서, 선수와 건전한 협력 관계를 발전시키는 데 있어서 자신의 역할에 대해, 다시 말해 능률적인 관계를 어떻게 만들 수 있는 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이야기 속에서 지도자의 존재는 선수의 동작/경기력에 부정적인 변화를 일으킨 것으로 보인다. 지도자의 접근에는 무엇인가 선수가 느끼기에 부정적인, 간섭, 벌, 요구, 기대 같은 것이 있었던 것 같다. 지도자가 단지 그가 좀 더 잘 하기를 원했다고 하더라도, 그 원함은 기대일 수 있고 기대는 숨은 요구일 수 있다, 즉 나의 원함이 너의 의무가 된다. 원함이 의무가 되는 순간, 그것은 선수의 마음속에 기대에 대한 부담으로 작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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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수의 불건전한 태도는 그룹 내 다른 선수들에게도 해로운 영향을 미친다,(CE/EWR); 그룹 내에서 지도자의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는 선수들 간에 능률적인 관계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 지도자는 선수들이 서로 다른 선수를 돕는 데 있어서 자신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해야 한다. 이 협력 관계가 서로를 결속 시키며 변화를 만들어가는 주요인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위의 이야기의 경우, 선수들이 그룹 전체의수준을 높이는 것이 자기들의 책임이라고 느꼈다면, 이 문제의 선수가 처음 정신적 어려움을 보였을 때 도와줄 수 있었을 것이다. 선수들이 그룹 내에서의 자기의 역할을 깨닫는다면, 공이 잘 안 맞는 때라도 자신의 태도를 조심할 것이다. 코트 내 분위기의 건전성은 나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지도 방법들

테니스 지도자의 지도 방법의 방법들을 세 범주로 나눌 수 있다.

A. 코트 내 훈련, 반복 연습과 게임

B. 코트 외 훈련과 과제

C. 최고의 지도력

 

코트 내 훈련, 반복 연습과 게임

WAR 와 LAR

WAR (랠리에 대한 승자의 평가)와 LAR (랠리에 대한 패자의 평가) 연습은 선수가 승점의 결과 만이 아니라 자신의 경기력을 스스로 돌이켜 보게 한다. 서브로 시작하든, 서브 없이 시작하든, 랠리가 끝 날 때마다 승자나 패자는 랠리를 이긴 선수에게 다음과 같이 점수를 준다.

+3점; 매우 높은 수준

+2점; 높은 수준

+1점; 보통

0점; 보통 이하

 

노력과 경기력에 대한 평가

각 포인트를 시작하기 전에 선수가 십 점 만점으로 세 가지 다른 점수를 매긴다. 하나는 바로 전 포인트에서 자신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가에 대해, 두 번째는 그 포인트에서 보인 경기력에 대해,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이제 시작 할 포인트에서 얼마만큼의 노력을 기울일 것인가에 대해.

 

테니스 터프

선수와 지도자가 포인트 게임 중 테니스 터프를 할 횟수를 미리 정한다. 이 테니스 터프를 하는 기간에 선수는 감정을 잘 조절하고 있음을 보여 주어야한다. 테니스 터프의 기간은 일정 시간일 수도 있고, 일정 수의 포인트나 게임일 수도 있다. 이 기간이 끝나면 선수는 보통으로 돌아온다.

 

코트 밖의 훈련과 과제

배움은 코트 안이나 레슨에 한정되지 않는다. 코트 밖 또는 레슨 시간 이외의 과제는 지도자에게 부가적인, 또는 대안적인 방법으로서, 이 과제를 통해 선수는 테니스 코트 바깥을 배울 수 있고 책임감을 키울 수 있다. 또한 지도자는 선수가 얼마만큼 동기 부여가 되어 있는 지 살필 수 있다.

내가 가장 수준 높은 경기를 한 때는..

선수에게 다음과 같은 제목으로 짧은 글을 쓰게 한다.(A4 용지 한 쪽)

내가 가장 수준 높은 경기를 한 때는...

연습이나 경기 중에 스스로 의욕을 잃는 선수를 본다면 어떻게 할까?

 

최고의 지도력

지도 방법에 마지막으로 포함시킨 범주는 최고의 지도력이다. 최고의 지도력은 선수가 스스로 깨닫도록 하거나 짧은 시간 내에 성과를 보이도록 할 때를 말한다.

 

유사한 비유를 쓰기

비유는, 학생과 지도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을 똑같지는 않지만, 유사한 사건과 경험을 예로 들어 설명하는 것이기 때문에, 학생에게 상상력을 동원하여 추론을 하게 한다. 그것은 마치 정신적인 도약 훈련과 같다. 그 노력의 결과로 결론을 얻으면 교훈은 오랫동안 잊혀지지 않는다. 앞의 이야기로 들어서기 전에 최고의 지도력의 예가 될 수 있는 비교적 간단한 비유를 살펴보자.

지도자 : 너 축구 할 줄 알지?

학생 : 네.

지도자 : 방어벽 위로 돌아 들어 가는 멋진 프리킥을 네가 잘 찰 수 있다면 넌 진짜 좋은 서 브를 할 수 있을 거야. 왜 그렇지?

학생 : 왜냐하면 그 둘은 모두 적절히 공을 회전 시키는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이죠.

지도자 : 어떻게?

학생 : 공의 한 쪽을 쳐서 회전을 주는 거예요. 그러면 돌아 들어 가죠.

지도자 : 넌 진짜 서브를 잘 하겠구나.

최고의 지도력은 선수가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단지 정보만을 주는 것이 아니라 그 정보를 지식으로 바꿔 잊혀 지지 않도록 한다. 비유를 들면 좋은 이유도, 선수가 아 하고 깨닫는 순간을 통해 정보가 전달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비유를 앞의 이야기에 쓸 수 있을 것이다. 선수와 지도자가 이런 주제를 가지고 대화하고 있다고 생각해 보자.

감정 조절의 중요성 : 우주선에서 한 우주인이 사고를 내고, 남들은 상황을 해결하려고 애 쓰는 데 혼자 부끄러워서 고개만 숙이고 있다고 상상해보자.

옥스포드와 케임브리지 조정 경기에서 8명 중 하나가 다른 선수와의 일치에서 벗어나, 노 를 부딪히며 혼란을 일으키는 상황을 상상해보자.

 

장점의 도입 숨은 능력을 이용하기

어린 선수들의 생활 모습을 잘 살펴보면, 그들이 잘 하는 부분을 찾을 수 있다. 지도자는 그런 부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성실한 학생이라면 TV를 끄고 복습을 시작하는 데 필요한 자기 제어를 잘 할 것이다. 훌륭한 중거리 달리기 선수라면 달리는 속도가 힘들어 지기 시작할 때 머리 속에 떠오르는 부정적인 생각들을 어떻게 이겨내야 하는지 잘 알 것이다. 최고의 지도자는 이런 숨은 장점들을 찾아내고, 선수의 생활의 다른 부분에서 자신감을 끌어내어 이용함으로서, 장애물을 넘어 간다. 이야기 속 선수의, 코트 밖 모임에서 빛을 발하는 성격은 코트 내에서 경기력을 향상시키는 데 쓰일 수 있을 것이다. 지도자가 이 선수를 테니스 그룹 안에서 빛을 발하는 존재로 이끄는 데 얼마나 시간이 걸릴까? 그리고 다른 선수들이 우리는 선생님이 여기 없으면 시작할 수 없어요 최고의 선생님 이라고 말하는데 얼마나 걸릴까?

 

결론

이 글에서 제시한 예는 많은 지도자들이 현장에서 흔히 만날 수 있는 전형적인 코트 내 문제이다. 이 짧은 이야기를 통해 두 단계에서 이 문제의 해결책을 찾아보았다. 먼저 효과적인 지도 방법의 세 가지 기준을 사용하여 문제를 분석하였다. 두 번째로는, 코트의 안과 밖에서 지도자가 쓸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하여, 최고의 지도자로 나아가는 길을 알아보았다. 선수의 정신력 계발이라는 주제에 이처럼 문제 중심으로 접근하면 선수나 지도자 모두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Dent, P.amp; Reynolds, K. (2009). 테니스 지도자의 지도 방법; 최고의 지도자로 가는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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