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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안감이 테니스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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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6-10  

불안감이 테니스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

번역 KTA 번역팀 오남석

 

서론

불안감은 전 세계적인 경향이다. (Somers et el., 2006). 상황에 따라 불안감은 도움이 되는 감정이 될 수도 있다. 스포츠에서는 불안감이 없었으면 하지 않았을 지도 모를 예를 들면 좀더 나은 테니스를 위해 연습을 더하는 일들을 하도록 불안감이 동기 부여를 줄 수도 있다. 그러나, 불안감이 때론 유익한 반면, 경우에 따라서는 역기능이 될 수도 있다. 즉, 도움이 되는 쪽으로 행동하려는 우리들의 능력을 방해할 수 도 있다.

 

세개의 시스템 : 육체, 마음 그리고 행동

불안감이 우리들의 몸과 마음과 행동에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Seligman et el., 2001); 그리고 우리가 불안할 때 이러한 세가지 시스템 ndash; 신체 (어떻게 느끼고), 인지(어떻게 생각하고) 그리고 행동 (무엇을 할 것인가) 간에는 하나의 복잡하고 늘 변화하는 상호작용이 있다

 

신체적인 불안감

불안할 때, 우리들은 신체상의 물리적인 변화 또는 느낌을 경험한다. 이러한 느낌들은 맞서서 싸울 것인지 아니면 도망갈 것인지 대응하라는 요구에 부합하기 위해 아드레날린을 생산한다. 신체 조직 체계상의 아드레날린 효과는 많은 데 (van Zijderwald et el., 1991) 여기에는 호흡과 심장 박동수의 변화, 근육 긴장의 고조, 체온의 변화, 그리고 전반적인 신경 체제의 과도 흥분 등이 포함된다.

 

인지적 불안감

인지는 사고(思考)이다. 개인의 인지 스타일에는 전형적으로 자기자신, 타인 그리고 세계에 대해 생각하는 각자의 방식이 있다. 어떤 인지 스타일과 사고 방법은 불안감과 크게 연관된다 (Riskind amp; Williams, 2005). 불안감에 대한 인지 모델 이면에 자리잡고 있는 중심적인 아이디어는 우리들에게 불안감을 초래하는 것이 외부 세계에 있는 사건들 자체가 아니라 이러한 사건들에 대한 우리들의 인지가 그것의 감정적인 반응으로서 불안을 생산하는 것이라는 점이다. 예들 들면, 형편없이 플레이를 해서 최근의 모든 경기를 졌다면 다음 토너먼트는 전번에 가졌던 느낌에 대한 기억을 촉발하기 십상인데 이는 자기 회의감을 포함해서 불안한 인지 쪽으로 나아가게 된다.

우리가 불안을 느낄 때 우리들의 인지 작용은 물리적이든 (실제적인 신체적인 상해의 위협) 또는 심리사회적 이든 (예로, 자긍심의 상실) 위험에 대한 자각과 관련시키려는 경향이 있다. 불안에 대한 인지에는 보통 자기 회의, 걱정, 위험 그리고 위협에 대한 사고 등이 있다.

전형적으로 이러한 불안감과 관련된 자각은 부정적 자율 사고 이유 없이 머리속으로 들어오며 또한 기분 나쁜 감정적인 느낌과 연관된 사고를 유발한다. 부정적 자율 사고는 보통 나는 할 수 없어 나는 할 수 없을 거야 와 같은 언급으로 시작된다. 이러한 것들은 일등 이의 어떤 것이라도 이는 내가 실패자 임을 의미한다 와 같은 흔히 자신에 대해 또는 어떤 상황에 대해 역기능적인 가정에 의해 뒷받침되기도 한다. 역기능적인 가정이란 특히 스트레스 시점에 팽배될 수도 있다.

스트레스는 우리에게 부여된 요구에 대한 인식과 이러한 요구에 대처할 줄 아는 능력 간의 차이로서 정의된다(McGrath, 1970). 이 정의는 상황의 중요성 뿐만 아니라 그 상황에 대한 개인과 그네들의 신념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다. 고로 똑 같은 상황에서도 누구에게는 스트레스로 보여지고 다른 누구에게서는 도전으로 보여 질 수가 있는 것이다.

만일 우리가 우리에게 놓여진 요구사항들을 대처할 수 있다고 느낀다면 큰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을 것이다. 불안감은 우리에게 놓여진 요구사항들이 이를 대처할 수 있는 능력보다 더 크다고 생각할 때 일어난다. 전형적으로 이러한 부조화가 두려움과 불안감을 조성한다. 신체적인 그리고 인지상의 불안감이 과도할 때, 이것들은 경기력을 저해할 것이다.

 

경기력 기대

테니스 시합에서 우리들은 체력상의 위협하에 놓일 것 같지는 않으나 심리사회적인 위협에 노출되기는 쉽다. 형편없게 칠 거라는 공포에서 오는 자기 이미지에 대한 위협이 그 예이다. 실력면에서 나보다 훨씬 못 미친다고 생각되는 상대방과 플레이를 할 경우 우리들은 쉽게 이길 거라는 기대로 불안을 느끼지 않을 것이다. 이와 유사하게, 훨씬 잘 친다고 생각되는 상대방과 플레이를 할 경우 성공의 기대치가 낮아지게 되어 질 거라는 기대로 덜 불안감을 느낄 것이다. 불안감은 실력면에서 지신과 거의 같은 수준의 사람과 플레이를 할 때 문제가 되는 것이다. 정의상 이러한 경기는 접전이 되어야 하므로 긴장의 원인이 된다.

 

흥분과 근육 긴장

높은 수준의 흥분과 불안감은 근육 긴장을 높힌다. 스포츠에 있어서의 성공은 근육 상호작용에 크게 의존하기 때문에 큰 불안감은 신체상의 기량을 저해하고 선수로 하여금 굳어져서 과도긴장을 하게 한다. 근육 긴장은 낮은 수준에서 조차도 상호작용을 방해할 수 있으며 (Weinberg amp; Hunt, 1976) 이의 결과는 형편없는 기량으로 끝나게 된다.

근육 긴장은 다리가 무겁게 느껴지게 하고 그 결과 더딘 반응과 어설픈 발놀림(footwork)으로 끝난다. 근육 긴장은 우리들의 호흡이 너무 가빠지고 얕아짐에 따라 호흡의 긴장을 초래할 수 있는 데, 이는 우리가 피로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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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합이 막상막하이고 타이 브레이크 또는 3 세트로 가게 되면 근육상의 긴장을 통해 많은 불필요한 에너지를 소비해서 중요한 포인트에서 피로로 무너진다. 우리들 모두는 최소한 이러한 어려움들의 일부를 겪어 왔었다. 실력과는 상관없이 모든 선수들은 서브를 넣을 동안, 특히 중요한 포인트에서, 어깨와 팔에 긴장을 느끼고, 이는 어설픈 서브나 염려했던 더블 폴트로 이어진다. 시합에서 아주 중요한 결정적인 순간에 어떻게 더블 폴트가 나오고 이 더블 폴트가 한 게임에서 연속적으로 두 세 번 나오는지를 알고 계세요? 근육 긴장이 이러한 갑작스런 기량 저하의 주요 원인 제공자인 것이다. 서브는 기술적으로 가장 배우기 어려운 기술이며 막상막하의 선수들 간의 경기에 있어서 이기고 지는 것은 서브의 차이에 있다. 압박감 하에서의 여느 기술과 같이, 가장 난해하고 가장 마스터하기 어렵고 니면 가장 최근에 습득한 이 서브는 실패하기가 첫 번째에 드는 기술이다.

 

부정적 자율 사고

불안감의 고조는 또한 개인의 집중력과 긍정적 사고 능력에 영향을 끼친다( Williams amp; Elliot, 1999). 테니스 경기에서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 선수는 불안을 느끼게 했던 특정 코트 상황이 환기되어 이로 인해 일련의 부정적 자율 사고에 빠지기 십상이다. 이러한 사고에는 서브를 미스했지, 그래서 나는 형편없는 선수야 또는 다시는 더블 폴트를 하지마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숨이 콱 막힘

프로 운동선수들은 부정적 자율 사고, 신체상의 흥분, 긴장과 기량 미달에 면역이 되어 있지 않다. 골프에서는 입스 라고 불리우며 다른 스포츠에서는 때론 지터스라고 사용되나 테니스에서는 초킹으로 부른다. 초킹은 압박감 하에서 일어나는 데 선수가, 특히 중요한 상황에서, 잘 못 칠 때 일어난다.

 

의례 행위

많은 운동 선수들은 미신적인 행동 또는 의례를 가지고 있다(shippers amp; Van Lange, 2006). 테니스 선수 가운데 어떤 선수는 행운의 양말을 신기 좋아하고 남자 선수들은 때론 계속 승리하고 있을 동안에는 수염을 깎지 않으며 어떤 선수들은 방금 전에 포인트를 따낸 볼을 계속 사용하여 서브 넣기를 좋아한다.

극단적이긴 하나 드물다고는 볼 수 없는 경우인데, 어떤 선수들은 시합 전 준비 기간 내내 틀에 박힌 행동같은 호텔에 묵고; 매일 같은 식당에서 같은 자리에서 같은 음식을 먹고; 같은 운전수가 운전하는 차로 경기장에 가는 동안 똑 같은 음악을 듣는; 등등을 지키고 있다.

코트에서 여러분이 자세히 보면 포인트와 포인트 사이에 수건을 사용하는 데에도 선수들의 고도로 발달된 의례 행위를 볼 수 있을 것이다 ; 서브 넣기 전에 정해진 수의 볼을 튕긴다던지; 게임 사이에 의자에서 레이스를 풀고 묶는 것과 같이 옷 가지를 정리하는 등. 이러한 미신적인 행동은 주목을 요하거나 집중을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외부의 산만한 것들에 마음을 뺏기지 않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선수들이 이러한 미신적인 의례 행위에 빠지는 큰 이유 중의 하나는 불안을 떨쳐내기 위함이다. 표면상으로는 이러한 의례 행위가 해가 되지 않을 상 싶으나 이러한 의례나 미신이 가지고 있는 난관은 어떤 선수들에게는 무슨 연유로 이러한 의례 행위를 못하게 될 경우 불안의 수준이 점점 높아져서 정말 중요한 것 그리고 실질적인 통제를 할 수 있는 유일한 것, 즉 게임에 집중할 능력을 방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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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응된 의례 행위는 테니스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그러한 의례 행위들은 시합 전 준비 과정 동안 제어 감각을 높여줌으로써 선수로 하여금 불안감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그러한 의례 행위들은 코트에서 선수들로 하여금 더 큰 자제력을 줄 수도 있으며 심지어는 상대방의 행동에 대해서도 어느 정도 자제력을 갖게 해 줄 수도 있다(예를 들면, 경기를 느리게 하거나 빠르게 하는 것에 대해). 의례 행위는 또한 선수가 도움이 안 되는 생각으로부터 주의를 딴 데에 돌리게 함으로써 또는 외부의 산만한 것들을 차단함으로써 현재의 정황에서 집중에 초점을 맞추는 데 특히 유용하다.

 

자기 충족 예언

마음속으로 세컨 서브에 더블 폴트를 할 거라는 것을 얼마나 자주 여러분은 알고 있었는지요? 매치를 결정하는 서브 때, 당신의 능력에 대한 의구심 내가 이번 서브를 못 지켜 상대방이 매치로 되 돌아 와서 나를 물리칠 거야nbsp;을 얼마나 자주 가져 보았는지요? 이러한 것들이 소위 자기 충족 예언 근육을 긴장시키는 데 이바지 하고, 상호작용을 못하게 하고 실수를 저지를 수 있게 하는 부정적인 자기 독백의 변형의 사례이다. 이러한 것들은 선수로 하여금 하지 않아야 하는 것에 집중한 나머지 정작 해야 하는 것을 거의 망각하게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더블 폴트를 피하려는 데 집중하다가 어느 지점에다가 서브를 넣어야 되겠다는 모든 감각을 상실한다.

 

회피

불안감은 전형적으로 불편할 때 느껴지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어떤 행위들을 유발하는 데 단기적으로는 불쾌한 느낌들을 줄이기 위한 회피 행위가 이에 포함된다. 예를 들면, 나는 그/그녀와 경기를 하면 너무 불안하기 때문에 다시 그/그녀와 경기하는 것을 피할 거야 또는 나는 너무 불안해서 다시는 리그전에 참가해서 경기를 하지 않을 거야 등이 있다. 단기적이 면에서, 회피 행위는 불안감을 감소시킨다. 그러나 회피는 더 많은 회피를 낳고 장기적으로는 유사한 상황에서 다시 일어나는 불안의 가능성을 증강시키고 강화시킨다. 따라서 회피는 도움이 못 되는 것이다. 두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그것들은 극복될 수 있다는 사실과 그리고 자신의 느낌과 행동을 통제할 수 있다는 사실을 배우기 위해서라도 두려움과 맞설 필요가 있다. 아래의 표는 불안감의 신체상의, 인지상의 그리고 행위상의 필연적 결과를 요약한 표이다.

신 체

사 고

행 위

숨이 참

불안

맞서 싸움

고동 (맥박이 뜀)

의심

도망

현기증

걱정

얼어붙음

어지러움증

두려움

회피

근육 긴장

닥칠 위험

비 원활한 상호작용

가슴 통증

위협

보잘것없는 기술력

쥐가 남

부정적 사고

어색한 발놀림

두통

나는 할 수 없어

쉽사리 피곤해 짐

메스꺼움

나는 할 수 없을 꺼야

더블 폴트

나는 결코...

숨이 막힘

상기와 창백

나는 늘 실패해

 

표 1 : 불안감이 어떻게 신체의 사고와 행위에 영향을 끼치는 가

 

부정적 순환

고조된 신체상의 흥분, 부정적 자율 사고 그리고 회피 행위는 악순환이라는 함정에 빠지게 되고 코트에서는 신체상의 불안감과 부정적인 생각 및 이미지를 촉발시키며 이는 심리사회적인 위협감 쪽으로 이어져 결국에는 한층 높아진 자율신경상의 흥분과 더 많은 부정적인 생각으로 끝이나 효과적으로 경기를 할 수 있는 능력을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 이것이 클럽 선수들이 치열한 상황에서 자기 기량을 발휘하지 못하는 이유이다. 즉, 그들은 연습 또는 친선 경기에서는 자유롭게 그리고 매우 훌륭하게 플레이를 한다. 그러나 사다리(ladder) 대회 또는 리그 대회에서는 기술적인 능력이 떨어진 선수들에게 항상 지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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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환을 깨기

불안감의 순환을 타파하기 위해, 그리하여 선수가 자신의 최적의 기량 수준으로 다가가기 위해서는 도움이 되는 불안과 도움이 안 되는 불안 사이를 구별하는 게 중요하다. 기량에 방해를 주는 부정적 자율 사고 및 의례 행위의 형태로 있는 도움이 안 되는 불안감은 그것들이 몸에 깊숙이 베서 변화에 저항하기 전에 뚜렷하게 확인되어야 하며 도전받도록 해야 한다. 대신 선수들은 다른 시합 상황에서 실행할 수 있는 것 뿐만 아니라 긴장 완화 효과를 주는 적절한 건설적인 사고의 패턴을 실습하고 적용할 수 있는 유연한 일상 관습을 세워야 한다. 나는 지금 내가 원하는 장소에 있기 때문에 초조한 것이지 내가 초조하지 않았다면 이는 내가 신경을 안 썼다는 걸 의미하는 거야 가 긴장 완화 효과의 일례이다. 동기 부여를 주는 불안감은 장려되어야 한다; 선수들은 경기의 압박감에 익숙해져서 기량에 대한 불안에 정면으로 부딪치도록 가능한 한 자주 상황(예 대회)에 접촉해야 한다. ,

 

참고 문헌

McGrath, J. E. (1970). 스트레스에 있어서의 사회적 / 심리학적인 요소. New York: Holt, Rinehart amp; Winston.

Riskind, J. H. amp; Williams, N. L. (2005). 아련히 떠오르는 지각 스타일 및 일반적인 불안 장애: 뚜렷한 위험 도식과 인지 현상학. Cognitive Theory amp; Research, 29 (1), 727.

Schippers, M. C. amp; Van Lange, P. A. M. (2006). 일류 스포츠에 있어서 미신적인 의례 행위가 가지는 심리학적 혜택: 일류 운동선수들에 대한 연구. 응용 사회 심리학지. 36 (10), 25322553

Seligman, M. E. P., Walker, E. F. amp; Rosenhas, D. L. (2001). 비정상 심리학. New York: W. W. Norton amp; Company.

Somers, J. M., Goldner, E. M., Warcich, P. et al (2006). 불안 장애의 성행과 발생에 관한 연구: 논문에 대한 체계적인 고찰. Canadian Journal of Psychiatry, 5, 100103.

van Zijderveld, G. A., van Doornen, L. J. P., Orlebeke, J. F. et al (1991). 특성 불안과 에어로빅 피트니스의 기능으로서 아드레날린 주입의 심리학적 효과. Anxiety, Stress amp; Coping, 4 (4), 257274.

Weinberg, R. S. amp; Gould, D. (2003). 스포츠와 운동 심리학의 기초. Human Kinetics.

Weinberg, R. S., amp; Hunt, V. V. (1976). 불안. 모터 성능 그리고 근전계 간의 상호관계. . Journal of Motor Behavior, 8, (3), 219224.

Williams, A. M. amp; Elliott, D. (1999). 가라테에 있어서 불안, 전문 기술 및 시각적 전략. Journal of Sport amp; Exercise, 21, 362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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